경영학과 경영정보전공

유한대학교 바로가기
LOGIN

교과목소개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통합시스템의 관점에서보다 현실적인 차원에서 정보시스템을 이해하고, 기술위주의 전산시스템 개발 연구 및 교육을 지양하고, 정보전략과 기술을 결합하는 실무에 바탕을 둔 교육을 추구한다. 또한 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피플웨어, 오그웨어 등의 관점에서 정보시스템을 이해하고, 이들 구성요소를 유기적으로 잘 결합하여 조직에서의 필요한 최적의 정보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정보 마인드를 향상시킴을 그 주된 목적으로 한다.


경영학원론(Principles of Management)
경영학 전반에 걸친 개념을 포괄하여 개관함으로써 현대 경영에서 다루어야 할 기본적인 관리의 여러 내용을 일반화해서 연구한다. 주 내용은 경영학의 발달, 경영학의 본질과 체계, 기업의 형태, 경영자의 유형 등 경영학에 관한 기초 개념과 새로 등장하는 경영이론 및 기법과 현대적 기업에 적용 가능한 기업의 경영원리를 이해하여 재무, 생산, 마케팅, 회계, 인사관리의 기초를 확립한다.


전산학개론(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본 과목은 컴퓨터 기술 분야에 처음 입문하는 학생이 반드시 알아야 할 다양한 컴퓨터 시스템 관련 기본지식 습득을 목표로 하여, S/W와 H/W 측면의 컴퓨터 시스템의 기능 /구조/종류, 컴퓨터의 동작원리 이해, 다양한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멀티미디어 컴퓨터 시스템의 기능 및 구조, 컴퓨터의 다양한 응용분야 및 스프레드시트 등과 같은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기능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회계원리(Accounting)
회계원리의 목적은 기업 외부에 있는 각종 이해관계자들이 경제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유용한 정보(주로 재무제표)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과목에서는 회계의 기술적 구조를 이루는 복식부기의 원리를 이용하여 거래를 일정한 방법으로 기록, 계산, 분류하여 재무제표라는 보고서로 집약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중심으로 학습하며 나아가 재무제표분석, 원가분석, 세무회계 등의 회계정보의 활용까지도 학습한다.


C언어(C-Language)
고급 컴퓨터 언어인 C언어는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위한 C언어의 기본적 내용을 실습 위주로 다루며 C언어의 기본 문법 습득과 그 응용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다루는 주제는 C언어의 개요, 간단한 순서도 작성, 기본 구조, 기본 자료형, 연산자와 산술식의 표현, 조건식과 반복문, 포인터와 문자의 처리, 함수의 정의 및 사용, 기억클래스, 파일 입출력, 구조체, 선행처리기 등이다.


PC실습(Personal Computer Practice)
본 과목은 컴퓨터 관련 기초실습으로서 PC 운영체제(Window XP), 프리젠테이션(Power Point), Word Processor(MS Word, 한글2002), Spread Sheet(Excel) 등 전공과목에 필요한 컴퓨터 실습능력을 배양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생산관리(Production Management)
생산관리란 기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며, 특히 생산과 관련된 계획 수립, 계획의 집행, 통솔, 통제 관리하는 일을 말한다. 본 과목에서 생산관리에 필요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기법들의 습득과 활용력 향상에 그 목적이 있으며, 다루는 주제는 생산전략수립기법, 총괄계획, 일정계획, 공정계획, 재고관리, 자재소요계획, 경영예측, 적시생산시스템(JIT), 공급사슬관리(SCM), 전사적품질관리(TQM), 프로젝트관리, 자원요구계획 등이다.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사람은 조직을 경영하는 주체가 되며, 조직은 조직의 전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을 동기 부여시켜 경쟁력을 가지게 된다. 이 과목은 조직내 구성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특히 사람과 조직성과간의 관계를 강조한다. 구체적인 주체는 채용관리, 인사고과, 임금관리, 경력개발, 노무관리, 직무분석 및 설계 등이 있으며, 아웃소싱, 구조조정, 리엔지니어링, 성과급제도 등과 같이 최근에 실무자들에게 중요한 주제들도 연구되고 토의된다.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는 경제주체인 기업과 개인에 있어 자금에 관련된 의사결정을 다루며, 또한 이러한 경제주체가 활동하는 자본시장과 금용상품에 관련된 내용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증권시장과 금융기관을 다루는 화폐와 자본시장, 개인과 금융기관을 포함한 투자자의 투자포트폴리오에 관한 투자결정을 다루는 투자론, 그리고 기업에서의 재무관리를 다루는 기업재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영자료처리실습(Business Data Processing&Practice)
경영활동에서 수집된 방대한 자료를 처리하여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필수 도구인 컴퓨터를 이용한 자료처리방식 등에 관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관련 컴퓨터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자료의 입력, 처리, 출력의 과정을 직접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이 과목에서는 주로 EXCEL, Access, Photo Shop 등의 응용 소프트웨어의 습득을 학습한다.


정보시스템분석및설계(Information System Analysis & Design)
최고의 시스템 분석가가 되기 위한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더불어 이를 응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우선 기본적으로 방법론에 대한 내용을 실제 사례를 통해 학습함으로써 SDLC와 개발 및 관리 방법론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한 다음 방법론을 단계적으로 전개해 나간다. 진행순서는 시스템 분석가로서의 성공적인 길, 케이스도구의 이해, 프로젝트 착수 및 계획, 요구사항 분석, 데이터 모델링, 프로세스 모델링, 이벤트 모델링, 네트워크 모델링, 데이터베이스 설계, 프로그램 설계, 시스템 설계, 시스템 구현, 유지보수, 최신 이론 등에 대해 다룬다.


인터넷프로그래밍(Internet Programming)
인터넷의 전반적인 기술들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웹사이트 구축시에 그 해당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에 초점을 맞춘다. 웹 프로그램은 HTML, ASP, JAVA, Script 등을 근간으로 사용자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등장한 동적 페이지 구성에 필요한 기술들(Dynamic HTML, ActiveX, CGI, JAVA, VRML 등)과 접목하는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비주얼프로그래밍(Visual Programming)
비주얼 베이직에 사전 지식이 없는 초보자를 위해 비주얼 프로그래밍의 기초부터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비주얼 베이직의 객체지향 프로그램 개념 정립부터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포함하여 기초 콘트롤, 내부함수, 메소드 등의 사용을 통한 기초 프로그래밍 방법을 강의하고 메뉴 작성의 방법, 에러처리, 디버깅 등의 프로젝트 작성법을 학습한다.


경영과학(Management Science)
경영과학이란 경영 의사결정 문제의 분석과 해결을 위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론을 제시하는 학문이다. 본 과정에서는 경영과학에서 다루는 다양한 방법론들을 습득하고, 또한 그 응용능력 배양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다루는 주제는 선형계획법, 목적계획법, 수송계획법, 할당, Network 모형, 의사결정이론, Game 이론, 대기행렬이론, Markov 분석, 동적계획법, 시뮬레이션 등이다.


경영조직론(Managerial Organization)
본 과목은 조직의 구조를 이해하고 바람직한 조직구조의 설계에 관해 학습한다. 따라서 경영조직론 과목에서는 조직구조의 개념을 중심으로 조직의 규모, 조직의 환경, 조직의 성과, 조직의 전략, 조직의 기술과의 관계를 학습하며, 또한 조직의 구조적 갈등, 변화, 학습 등에 관해서도 연구한다. 경영조직론 과목은 조직 자체를 분석단위로 삼고조직 자체의 행동을 연구한다는 점에서 조직내의 개인이나 소집단의 행동을 연구하는 조직행동론 과목과 구분된다.


전산회계처리실무(Accounting Practice Using Computer)
정보산업 사회화에 따라 전산세무회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재무회계정보를 처리하는 능력 및 세무회계지식을 객관적으로 평가함으로써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재무회계분야의 전산처리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전산회계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Data Base)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의 핵심이론을 그림과 예를 통해 파악하고 실제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 수행시 가장 많이 쓰는 정보공학 방법론에 입각하여 정보전략 계획수립, 업무영역 분석, 구매획득 단계, 업무시스템 설계, 기술설계, 데이터베이스 구현, 트랜지션 단계, 운영 단계 등을 데이터베이스 관점에서 이해하고 실습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과정을 학습한 후에 실제 대용량 데이터베이스까지 계획․분석․설계․구축할 수 있도록 응용이론과 현장실무를 동시에 습득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ERP실습(인사,회계)(ERP Practice(Personnel & Accounting))
최신정보기술(IT)을 활용하여 경영합리화와 회계투명성 제고를 위해 개발된 기업의 전사적자원관리(ERP)시스템 중 인사관리 및 (회계)분야를 학습하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다. 주요 내용으로 인사급여의 기초이론, 임금, 보험, 퇴직금, 원천징수와 연말정산 등의 내용을 습득하고 회계의 기초개념, 책임회계, 예산회계, 관리회계, 부가가치세 등에 대한 프로그램의 실무적인 운용과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경영정책(Business Policy)
본 과목은 격변하는 21세기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방식의 배양, 기업 외부의 환경과 기업 내부의 역량을 냉철하게 분석할 수 있는 분석 도구 및 기법의 이해, 다양한 기업 차원 및 사업단위 차원의 전략유형 및 전략수립논리 이해, 경영학의 각 기능 분야를 전략적 시각으로 이해하고 통합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의 습득을 학습한다. 또한 글로벌 전략, 전략적 제휴, 지식경영, Strategic Outsourcing, 핵심역량경영(Core Competence Management), Inter-organizational Network, e-Business 등 최신의 기업경영정책 개념에 대한 이해를 학습한다.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
기업경영에 있어 마케팅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이들이 변화하는 환경에서 고객과 사회 그리고 기업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전략적 사고와 합리적 경영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주 내용으로는 마케팅 환경분석, 소비자 행동분석, 시장세분화 및 포지셔닝 전략, 마케팅 믹스 전략, CRM(고객관계관리), 인터넷마케팅 등을 학습한다.


현장실습(Field Job Training)
2학년 때까지 학습한 모든 교과목을 통하여 배운 이론과 기술을 바탕으로 산업 현장에서 실무 중심의 실습을 한다.


ERP실습(생산, 물류)(ERP Practice(Production, Distribution))
최신정보기술(IT)을 활용하여 경영합리화와 회계투명성 제고를 위해 개발된 기업의 전사적자원관리(ERP)시스템 중 생산관리 및 물류관리 분야를 학습하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다. 주요내용으로 생산관리의 기초개념, 수주등록, 생산관리, 외주등록, 재고 관리 등의 내용을 습득하고 물류의 기초개념, 영업관리, 자재관리, 구매관리, 무역관리 등에 대한 프로그램의 실무적인 운용과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문서 작성 및 관리(Document Writing and Management)
문서작성 및 관리는 기업의 부서(팀) 내 외부에서 요청된 문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내용을 구상하고 자료를 조사 정리 편집하여 목적에 맞는 문서를 완성 할 수 있는 능력과 문서의 수⋅발신, 정리, 보관 등을 문서관리 규정에 따라 관리 할 수 있는 산업 현장 실무 중심의 실습을 한다.


e-창업실무(e-Established Practice)
인터넷 쇼핑몰 솔루션을 활용한 e쇼핑몰을 직접 개발하기 위한 과목으로 사업계획서 작성, 기본적인 포토샵활용 등을 배울 수 있다. e쇼핑몰 창업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사례를 통하여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고, 본인의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계획서의 작성, 솔루션을 이용한 쉽고 빠른 인터넷 쇼핑몰 개발을 통하여 개인적 성취감과 경영정보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취업 및 창업 전략에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수 있는 과목으로 구성하였다.


프로젝트관리실무(Practice of Project Management)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 관리 실무를 교육하여 현업 실무에 활용하도록 한다.


마케팅조사실무(Practice of Marketing Research)
본 과목은 마케팅 조사의 적용 분야, 과정과 결과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로 설문조사 방법, 실험조사와 통계적 자료 분석에 과목의 초점을 맞추며, 학생들이 실제로 설문지를 작성하거나 실험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해 Excel. SPSS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 하도록 한다.


빅데이터분석및시각화(Big Data Analysis and Visualization)
단순히 데이터베이스에 잘 정리된 정형 데이터뿐 아니라 인터넷,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모바일 환경에서 폭발적으로 생성되는 웹 문서, 이메일, 소셜 데이터(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텍스트 데이터, 유튜브 비디오 데이터 등) 등 비정형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시각화 기법을 학습한다.


취업멘토링(Job Mentoring)
졸업 후 진로에 대해서 특히 취업에 대해서 전 학기에 걸쳐 무엇을 준비하여야 하는가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워나가고 실습하는 수업으로, 나의 적성 및 취업 정보 수집 과 준비 그리고 실습(자소서 작성, 이력서 관리, 면접 준비 등)과 같은 기본적인 준비에 더해 취업 후 초기 직장 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부분까지 다루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멘토링 수업이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졸업 프로젝트 별로 팀을 구성하여 작품의 아이디어 도출부터 설계, 결과물까지 지도교수와 함께 작업하면서, 실무에 필요한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역량인 창의력, 협업능력, 문제해결능력을 함양 졸업과 동시에 실무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